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Bookpedia로 도서 관리 - 대출

2013/02/13 16:18

Bookpedia

책을 관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인데, 관리하는 앱은 많지 않습니다.
관리하는 데 있어 중요한 항목들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의 보급이 널리 대중화되어 가는 추세에 맞춰 전자책 또는 북스캔으로 관리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종이책의 비중과 전자책의 비중을 저울질해가며 의견이 분분해지고 있습니다. 종이책을 곁에 두고 그 향수에 젖어 혹은 밑줄 긋기와 내용 정리 때문에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 아직은 유지되고 있으나, 점점 불어나는 종이책이 가져다 주는 소장과 검색의 압박을 무시할 수 없다고 보아집니다.

아날로그 감성과 디지털의 흐름을 아우르는 노력이 여기저기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책을 관리하는 앱들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종이책을 관리하는 앱 중에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것이라면 아직까지는 Delicious Library와 Bookpedia일 것입니다.

이 두 앱은 그래픽적인 인터페이스, 국내책 검색 지원, 코멘트 지원, 그리고 바코드 인식율로 사용자들이 편가름을 하고 있지요. 필자는 Bookpedia 라는 앱을 가지고 도서관에 대출할 때 얼마나 편리한 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멀티플라이어’ 라는 책을 제가 어떤 책인가 도서관에서 열람하거나 대출하고자 할 때, 도서관에 가서 검색을 하는 것보다는 맥용 Bookpedia 라는 앱에 책관리를 하고 있으므로 이곳에 정보를 담아 놓고, 도서관에서는 아이폰으로 바로 정보를 꺼내 사가에서 찾는다면 이보다 효율적인 흐름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Bookpedia 에 멀티플라이어 라는 섬네일을 더블 클릭을 합니다.
Links 탭으로 가서 ‘+’ 를 누르고, 도서관에서 검색한 이름과 주소를 넣고 나서 OK 를 합니다.

멀티플라이어를 살짝 클릭을 하고 나서, 상단에 있는 Links 아이콘을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도서관에 있는 정보가 나옵니다. 다 보고 나서 Done 을 하면 됩니다.

이 결과가 아이폰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꼭 도서관이 아니라도 필요한 정보들을 링크해 놓는다면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Kim jingyu jingyu's Post/강의 & 리뷰

Trackback Address: http://whatsmac.tistory.com/trackback/440 관련글 쓰기
  1. Delicious Library 에서 알라딘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책을 정리한 컷입니다.궁금하신분들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정리를 그때그때해야하는데 처음에 하다가 아직도 못한거 같네요. 아이들 방학 끝나기 전에 해야겠습니다.
    http://d.pr/i/DEsr

  2. 꼼꼼하게 많이 해 놓으셨네요.
    근시일내에 두 앱을 비교할 기회가 있다면 재미있을 것 같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