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tweet] Agile/Scrum 배움터에 다녀왔네요

2013.05.05 21:21

5월 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Agile(애자일)/Scrum(스크럼)을 이론서부터 개괄적으로 들은 후 실습을 했습니다.

제가 이 강의를 신청하게 된 동기는 PM에서 애자일, 스크럼 단어가 빠짐없이 나타나서 도대체 뭔가? 이 질문이 첫 번째 동기이고, 페이스북에 올라 온 동영상이 올라오곤 하는데 어떤 근거로 저렇게 부단하게 포스트잇을 옮기는 것이고, 사람들이 모여 있는가?, 큰 벽면에 뭘 저렇게 열심히 붙여가며 토론을 하는 것일까? 라는 원초적인 호기심 발동이었습니다.

Requirement → Epic → User Story → Planning Card

여기까지가 첫 수업입니다. 두 번째 수업은 TDD를 한다고 합니다.

조를 나누어서 실습을 나누어서 하는데 다행이 제가 속한 조가 개발 경험이 5~10년차이다보니 여러가지로 대화를 진지하게 불튀기게 나눌 수 있었습니다.

만약에 이론만 들었다면 어땠을까? 아마도 정확한 의미파악이 힘들었을 것이며, 제가 여타 책을 봤어도 피상적인 것에 불과할 뻔 했던 수업이 실습으로 인해 상당히 다행스럽고 도움이 된 … 아마도 엄청난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 혼자 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이 수업의 절대적인 제한사항이지만 말입니다.

두 번째 수업까지 듣고나서 정리를 좀 하고나서 구글링을 열심히 한 후에 글을 써야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첫 번째 수업의 결과물을 사진으로 찍었는데 이것을 공개해도 될지 선생님한테 여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유익한 시간이었고 다음 시간이 기대가 됩니다.

신고

Kim jingyu jingyu's Post/재잘재잘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