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tweet] MBA, 레티나 디스플레이 실현될까요?

2013.05.07 18:15

얼마 전 Thunderbot 2채널 고속(20Gb) 기술 발표와 iMac 레티나 가능성이라는 글에서 iMac이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갖추기 위한 것에 대해 논제를 꺼낸 적이 있습니다.

그럼, "MBA(Mac Book Air, 맥북 에어)가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갖추기 위한 실현조건이 무엇일까요?" 이 대답에 앞서 "왜 맥북 에어가 선망의 대상이 되었을까요?" 라는 질문이 먼저일 것입니다.

많은 맥북 사용자들이 에어를 선택하게 된 배경이 무게와 디자인, 더 비중을 둔다면 바로 무게일 것입니다. 맥북에서는 최초로 SSD를 장착했고, CD/DVD 드라이브를 과감하게 없앴고, 배터리가 차지하는 공간이 아주 협소해서 설계적 완성미를 갖추었던 모델입니다. 물론,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뒷받침이 없었다면 힘들었을 것입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갖춘 맥북 프로가 15"에 이어 13"가 출시된다는 루머에 고개를 설레설례 흔들게 된 배경에는 바로 그래픽 요소와 배터리, 그리고 팬의 공간 배치였습니다. 결국은 출시되었고 출시되자마자 역시나 다를까 그래픽에 관련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 제기된 배경의 중심에 놓여있는 것은 바로 인텔 4000 HD의 성능과 역할입니다.

그렇다면 맥북 에어는 이러한 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에 대한 해답은 CPU에 내장된 GPU에 기대를 걸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인텔이 이번에 출시한다고 발표한 CPU에 내장된 GPU가 그 점을 극복해줄까?

See Also
Thunderbot 2채널 고속(20Gb) 기술 발표와 iMac 레티나 가능성
The New MacBook Air’s Graphics Will Be Powerful Enough To Drive A Retina Display Intel Shares Details on New 'Iris' Integrated Graphics for Haswell Chips
Haswell graphics performance makes Retina MBA a possibility – but not a certainty

우리는 여기에 관심을 두고 인텔의 제 4세대 CPU 발표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인텔이 발표한 하스웰 프로세서 라인업과 성능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맥북 에어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실현 가능성을 주는 방법은 롤스 로이스(Rolls-Royce) 접근(?)이 아닌 주요 CPU가 그래픽을 조작하는 "통합된 그래픽"입니다. 이 방법은 맥북 에어, 맥북 프로 13" 그리고 맥 미니에 사용된 것입니다.

맥북 에어가 원하는 것은 하스웰의 모델 중에서 47-55W 전력의 2배 성능도 아니고, 65-84W의 세 배에 가까운 성능도 아닌 15W 전력입니다. 햔재 맥북 에어가 17W 전력보다 조금 적은 양입니다. 더군다나 이 모델이 4k 비디오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고민을 하게 된다면 이 모델로 갈 것인지 아니면 4000 HD에서 프레임을 업그레이드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입니다.

만약에 현재의 4000 HD에서 프레임만 끌어올리는 것보다 이 모델을 선택하게 되면 그 다음으로 부딪히는 것이 바로 배터리입니다. 이 모델은 현재의 모델보다 약 2배 정도 더 전력이 필요하게 된다는 이론입니다.

마지막으로 가격 문제입니다.

과연 애플은 이 모든 문제를 잘 해결하고 맥북 에어를 출시할 것인지, 출시한다면 4000 HD에서 갈 것인지 아니면 5100 모델인 15W 전력으로 가면서 배터리 문제를 잘 해결할 것인지 맥북 에어 사용자들은 상당히 기대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바람이라면 배터리 소모가 일어나더라도 GPU 성능이 향상된 점으로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은데 말입니다. 잡스처럼 마술같은 일이 일어날 지 아니면 팀 쿡처럼 시큰둥하게 흘러갈 지 6월에 지켜볼만한 것중의 하나일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적 자세한 설명은 하스웰 성능 내장 그래픽 성능 4세대 코어프로세서 온보드를 참고해서 보길 바랍니다.

혹시, 제가 설명이 잘못되거나, 부족하거나, 또는 여러분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환영합니다.
신고

Kim jingyu jingyu's Post/재잘재잘

티스토리 툴바